[두통] 두통에좋은 지압법과 향기요법

두통에 좋은 지압법 그리고 향기 요법

 

두통을 치료하기 위하여 풀과나무 한의원에 내원하는 환자분들을 보면 40대 이상인 분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연령대가 많은 분들은 80대까지 가기도 하지요. 나이가 많은 분들에게 많이 오는 두통은 흔히 새벽에 찾아오지요. 다음 환자분도 그러한 경우였습니다.

“올해 75세인 어머니께서 꼭 새벽에 두통이 옵니다. 다른데는 몸이 불편한 곳이 없는데 새벽녘이 되면 두통이 와서 꼭 다시 자리에 눕고는 하시는군요. 큰 병원에 가서 진단을 해봐도 정확한 병명이 안 나옵니다. 평소 소화불량이 있고 몸이 마른체형이십니다. 어떻게 치료가 가능할까요?”

흔히 나이 든 분들에게 오는 두통은 몸이 허해서이기도 하고 위장이 약해져서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 사례의 환자분도 위장 장애를 오랫동안 앓아 온데다가 나이가 들어 몸이 허하며 혈이 탁해져 두통이 오는 것이지요. 그러한 증상이 새벽마다 찾아오는 것이 거의 2년이 넘어간다면 두통이 만성화된  경우라고 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두통은 우선 혈액의 탁함을 제거해 주어야 합니다. 흔히 한방에서는 어혈이라고 하는데 위장의 기능이 저하가 되게 되면 담이라는 물질이 생성이 되고, 이러한 담이 혈액속에 녹아 들어 혈행을 막아 잦은 병증을 만들어 내는 것이지요. 이러한 어혈을 제거하는 과정은 탕약 치료로 충분히 가능합니다. 그와 동시에 혈액의 흐름을 바로 잡아주기 위하여 경락을 자극하는 요법을 쓴다거나 침, 뜸, 부항 등을 병행하는 것은 두통을 신속하게 잡아줄수 있는 하나의 요법이 되지요.

보통의 경우 두통을 겪는 사람들은 방치하거나 무관심한 경우가 많습니다. 되도록 나으려는, 그리고 통증에서 벗어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두통에 좋은 지압법과 향기 요법을 몇가지 소개합니다. 두통의 통증을 약간은 잊게 해주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지압법

① 머리 정 중앙부터 지압을 시작하여 가볍게 문지르고, 머리 옆면, 귀 위의 머리 부분을 누르면 머리의 통증을 완화시키고 머리를 맑게 해주는데 도움이 된다. 이러한 지압법은  편두통이나 머리나 목덜미의 뻐근한 통증을 없애주는데 도움이 된다.

② 목뒤에 머리 카락이 나는 부분을 마사지해준다. 이러한 방법은 어깨의 통증까지 있을때 해주면 좋다.

③ 목뒤에 오목하게 들어간 부분을 눌러주면 뒷목이 결리고 몸이 쑤실 때 효과가 좋다.

④ 어깨뼈의 위쪽을 꾹 눌러준다. 이러한 방법은 등의 통증을 완화시켜준다.

 

△향기 요법

향기는 정신을 이완시킨다. 그리고 마음을 편하게 해주기에 두통이 심할 때 좋다. 우리는 흔히 이러한 것들을 아로마 요법이라고 부른다.

① 페퍼민트는 박하향을 풍겨 기분이 우울하거나 피로감을 느낄때 이러한 것을 잊게 해준다. 또한 기운을 나게 하고 소화 기능을 향상시켜준다.

② 긴장성 두통으로 목이 뻐근할때는 라벤더, 베이질 등의 액체를 찍어 발라주면 효과적이다.  

③ 라벤더는 마음을 진정시키고 이완시키는 작용을 한다. 스트레스로 어깨가 많이 경직된 경우에는 3~4방울을 목덜미에 뿌려보자. 그러면 한결 좋아진다.

 

by 뷰♡ | 2008/01/15 15:00 | 풀과나무 언론방 | 트랙백 | 덧글(1)

트랙백 주소 : http://merriment.egloos.com/tb/1291952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온누리 at 2011/08/25 23:41
잘! 읽고 갑니다. 내 병은 내가 고친다. < 기적의 치료법 >http://ab88.kr.gd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다음 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