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통] 두통원인이 여러가지인만큼 치료도 다양하게 !

두통, 원인에 따라 치료방법을 달리해야

두통은 대개 어떠한 종류의 두통이 있을까요? 또한 두통은 어떤 증상들을 보일까요? 다음은 어떤 분이 질문을 하셨던 내용인데 한번 읽어 보시죠.

 

“ 안녕하세요. 저는 40세의 직장인인데요. 머리가 너무 아파서 요 며칠새 고생하다가 소문 듣고 여기 풀과 나무 한의원을 알았습니다. 한의원에 가기 전에 문의를 드릴 것은 두통 치료에 어혈 치료를 하신다고 들었는데 모든 두통 환자에게 어혈 치료를 다 하시는 건지 아니면 특별한 환자에게만 어혈 치료를 하시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

 

나중에 내원을 하셨을 때 이분은 내원하셔서도 머리가 아프신지 계속 이마에 주름을 잡고 계셨었지요, 진단을 해보니 만성적인 두통이 원인은 아니였으며 며칠 사이에 술을 계속 마신 것이 원인이 되어 머리가 아픈 것이였습니다. 이분의 증상은 갈증이 나고 찬물이 먹고 싶어지며 단음식이 싫고 매운 음식을 자꾸 먹고 싶어하며, 눈이 충혈되고 몸에서 열이 나며 설사를 자꾸 하고 어지러운 증상이 반복되는 것이였지요. 이러한 증상은 숙취로 인한 두통으로 술에 의해서 생기는 두통입니다. 이분의 치료는 혈액을 맑게하고 간을 보하는 처방과 함께 갈근차나 녹차를 수시로 드실 것을 권하여 몸속에 있는 주독이 밖으로 배출이 되는 것을 돕도록 했습니다.

 

이외에도 몇 가지 병증으로 인하여 두통이 부가적으로 오는 경우는 많습니다. 감기로 인한 두통이 대표적이지요. 감기로 인한 두통은 몸이 으실으실 춥고 떨리며 열이 오르고 콧물, 재채기, 기침을 하는 증상을 보입니다. 이러한 유형의 두통은 감기를 치료하면 두통 역시 사라지며, 콩나물국이나 쌍화차, 쌍화탕을 먹으면 두통이 없어집니다.

 

또한 체기로 인하여 오는 두통도 있습니다. 두통은 있지만 몸이 아픈 증상은 없고 밥이 먹고 싶지가 않지요. 음식을 보면 역겹게 느껴지고 입 냄새가 느껴지며 자꾸 입이 마르는 증상이 동반됩니다. 이러한 두통은 창출 등의 약재를 끓여서 복용하고, 되도록 밀가루 음식이나 기름진 음식을 삼가는 것이 두통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신경을 많이 써서 오는 두통도 있는데 이러한 두통은 시도 때도 없이 머리가 아프고 무거운 것이 특징입니다. 무기력증이 동반되기도 하고 주위 환경 조건에 따라 두통이 나타나며 머리에 맥박이 뛰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이러한 두통은 국화차나 자소엽차, 또는 두릅 같은 산나물을 먹으면 좋아집니다.

 

그러나 개선되지 않는 두통은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특히나 몸에 어혈이 많아 몸이 무겁고 두통이 지속적으로 일어나며 어지럼증까지 겹쳐서 일어나는 경우라면, 기계장비를 이용한 검진에도 그 원인을 파악하기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는 내부의 어혈을 제거하여 피를 맑게 해주며 동시에 좋지 못한 장기를 바로 잡아 두통의 근원적인 치료를 해주는 한방 치료가 적합할 수 있습니다.

 

두통은 어찌보면 가벼운 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그러한 이유로 그냥 두통약 하나로 통증을 멈추곤 합니다. 하지만 원인을 알 수 없는 두통은 다른 질환을 예고하는 것 일 수도 있습니다. 자기 자신의 몸을 수시로 체크해 보는 것이 필요하겠지요.

 

 

풀과나무 한의원 김제영 원장

by 뷰♡ | 2008/03/21 20:55 | 풀과나무 언론방 | 트랙백 | 덧글(0)

트랙백 주소 : http://merriment.egloos.com/tb/1539299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다음 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