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통] 두통의 다양한 증상과 원인들

두통의 다양한 증상과 원인!

 

두통은 일반적으로 머리가 아픈 증상이지요. 흔히 우리는 머리가 아프면 두통약 한알로 그냥 해결을 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그렇게 한다고 그 근본적인 원인을치료하는 것일까요? 두통을 치료하기 위하여 풀과 나무 한의원을 내원하는 분들을 보면 두통이 10년이 되신분도 있고 30년가량 계속 갖고 계셨던 분도 많이 있습니다. 첨단 장비로 측정을 하는데도 그 원인을 알수 없는 두통들. 한방에서는 이러한 두통들에 대하여 그 원인을 다양한 각도로 판단을 하고 치료를 하지요. 두통의 증상과 원인에 따라 두통을 몇가지로 분류를 해보면,

 

1) 정두통

머리의 중앙을 따라 눈이 빠지는 것 같고, 머리가 부서지는 것 같이 아픈 것을 말하는데, 이러한 분들은 다른 병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선은 그 근본적인 병의 원인을 파악하고 두통과 병행하여 치료를 하여야 하지요.

 

2) 편두통

머리의 반쪽만 아픈 것으로 우측만 아프기도 하고, 왼쪽만 아픈가 하면 좌우가 같이 아픈 경우도 있는데, 두통이 발생하면 잠을 자려고 해도 통증이 지속적으로 발생해 잠을 이룰 수가 없지요. 며칠씩 아픈 것이 특징이기도 한데 , 신경을 많이 쓰는 주부들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3) 기혈로 인하여 생기는 두통

기혈이 지나치게 약하여도 두통은 발생합니다. 기가 허하여 생기는 두통은 주로 오후에,혈이 허하여 생기는 두통은 대개 오전에 생기는 것이며, 두통중 왼쪽이 아프면 기가 허한 경우가 많고, 오른쪽이 아프면 혈이 허한 것으로 그 치료법은 각각에 따라 다릅니다. 혈이 허하여 생기는 두통에는 당귀차를 드시면 많은 도움이 되지요.

 

4) 소화기의 장애로 생기는 두통

흔히 소화기가 약한 분들이 이러한 병증이 발생하지요. 음식을 먹은 후 1~2시간이 지난후 머리가 아픈 것으로 이러한 것은 음식을 소화시키면서 담이라는 물질이 생성이 되어 혈행을 막고 뇌의 양분을 잘 공급해주지 못하기에 생긴다고 할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두통은 등줄기나 허리가 아프기도 하고 어지러움증도 생기며 , 사지가 무력해져서 꼼짝도 하기 싫은 증상이 나타나지요. 이러한 증상은 특히 그 원인을 찾아서 치료를 하여야 합니다. 무턱대고 진통제를 먹으면 오히려 위장이 더 상하게 되어 두통이 심해지는 현상이 발생하게 되지요.

 

그 외에도 산후 두통이나 감기로 인한 두통 등이 있는데 풀과 나무 한의원에서 그간 두통환자 1000명을 치료하면서 느낀 것은 두통의 원인을 알고 그 원인을 해결하려고 접근해야만 만성 두통에 통증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두통! 진통제 한 알로 끝낼 수 있지요. 하지만 시간이 갈수록 몇 알을 먹어야 할지 모를 경우도 있습니다. 이제 한방으로 그 근본적인 원인에 접근하여 치료법을 찾으세요.

 

풀과나무 한의원 김제영 원장

by 뷰♡ | 2008/04/24 21:24 | 풀과나무 언론방 | 트랙백 | 덧글(0)

트랙백 주소 : http://merriment.egloos.com/tb/1641985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다음 페이지 ▶